안녕하세요! 20대의 경제일기입니다!
드디어 엔비디아의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올해 나스닥 자체가 엔비디아의 실적에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있었기에 대부분의 미국주식 투자자들이 주의 깊게 보았을 실적 발표였는데요! 바로 리뷰 해보겠습니다.

엔비디아 2분기 실적발표 - 데이터 센터 매출의 폭발적 증가 시장 예상치 상회
엔비디아 매출: $30B / 예측: $28.68B
엔비디아 EPS: $0.68 / 예측: $0.64
엔비디아가 또 좋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엔비디아의 매출이 $30B로 3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시장의 예상보다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전년 대비 무려 122% 증가, 전 분기 대비 15% 증가하였습니다.
EPS 또한 $0.68로 시장의 예상치인 $0.64보다 높았고 전년 대비 16% 증가, 전 분기 대비 9%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매출은 300억 달러를 돌파 이렇게 오른 주가에도 불구하고 EPS는 꾸준히 성장 중인 현재 전 세계에 있는 회사 중 제일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렇게 주가를 오르게 한 데이터 센터 매출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엔비디아 데이터센터 실적 - AI 및 클라우드 시장의 증가와 맞춰 성장!
데이터센터 부문 매출 $26.3B(전년 대비 154% 증가, 전분기 대비 16% 증가)
추론(Inference) 워크로드가 데이터센터 매출의 40% 이상 기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데이터센터 매출의 약 45% 차지
Hopper 아키텍처 수요 증가, Blackwell 도입 준비 중
H200 GPU 플랫폼 출하 시작(H100 대비 40%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
데이터센터 부문 매출이 $26.3B로 전년 대비 154% 증가, 전 분기 대비 16% 증가하며 시장의 예상치 마저 뛰어넘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러한 성장에는 당연히 AI 가 있었는데요. 추론 워크로드가 매출의 40% 이상 기여를 하였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데이터센터 매출의 45%를 차지하며 AI 및 클라우드의 성장이 엔비디아의 현재 이러한 실적을 뒷받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Hopper 아키텍처의 수요가 증가하였고 기존의 H100보다 40%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가진 H200 GPU 플랫폼의 출하가 시작되었는데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 외에도 실적발표 중 포춘 100대 기업 대부분과 AI 이니셔티브 협력 중이라고 언급을 하며 주요 기업들(Amdocs, ServiceNow, SAP 등)의 엔비디아 AI 솔루션 도입 사례 언급하였는데 이처럼 이제 AI는 기업들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많은 기업들이 엔비디아의 AI 솔루션을 받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AI 아키텍처 Blackwell 2024년 4분기에 출시!
엔비디아의 새로운 AI 아키텍처인 Blackwell이 4분기에 출시하는데요! 현재 Blackwell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 100종 이상을 개발 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Blackwell 아키텍처의 장점은 Hopper 대비 큰 폭의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젠슨 황은 이를 "step-function leap over Hopper"라고 표현하며 매우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Blackwell은 단순한 GPU가 아닌
- Grace CPU
- Blackwell dual GPU
- ConnectX DPU (동서 트래픽용)
- BlueField DPU (남북 및 스토리지 트래픽용)
- NVLink 스위치 (GPU 간 통신용)
- Quantum 및 Spectrum-X (InfiniBand 및 이더넷 지원)
등 7개의 고유 칩으로 구성된 완전한 AI 인프라 플랫폼입니다.
전력이 제한되어 있는 데이터센터에서는 Hopper 대비 3-5배 높은 AI 처리량을 보여주며 AI 데이터 처리의 과도한 전력이 사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점은 AI가 늘어날수록 장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Blackwell의 생산은 2024년 4분기에 시작될 예정이며, 이미 수십억 달러 규모의 매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게이밍 분야 실적 - 살아나는 RTX와 개인용 AI PC
게이밍 분야 매출 $2.88B(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 전 분기 대비 9% 증가)
RTX PC에 AI 기능 제공
GeForce NOW 서비스 2,000개 이상의 타이틀 제공
게이밍 분야의 매출 또한 28.8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 전 분기 대비 9% 증가하면서 수요 강세를 보였습니다. 현재 콘솔, 노트북, 데스크탑 매출 모두 증가하면서 꺼졌던 PC 수요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RTX 탑재 PC를 "AI PC"로 정의를 한다고 젠슨 황이 언급하며 현재 RTX PC는 최대 1,300개의 AI TOPS(AI 성능 지표)를 제공하고 있고 200개 이상의 RTX AI 노트북이 출시하는 등 개인용 AI PC 시장 또한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인 GeForce NOW의 서비스 라이브러리가 지속 확장되면서 2,000개 이상의 타이틀을 제공, 현재 가장 많은 콘텐츠를 보유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로 자리를 매김 했다고 합니다.
(Indiana Jones and The Great Circle, Awakening, Dragon Age: The Vanguard 등)

엔비디아의 더욱이 기대되는 향후 전망
데이터센터 전 세계적으로 가속 컴퓨팅과 생성형 AI로 컴퓨팅 스택 중!
-젠슨 황-
이전 글에서도 계속 작성하듯이 엔비디아의 기대되는 점은 데이터센터의 가속화입니다.
데이터센터는 현재 느린 느린 연산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AI 시대가 오면서 빠른 연산 능력이 중요해졌고 데이터센터 또한 빠르게 데이터를 주기 위해 가속 컴퓨팅에 대한 기술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속 컴퓨팅은 엔비디아의 GPU를 통해서 할 수 있고 1조 달러 규모의 데이터센터의 시장을 생각하면 이 데이터센터가 전부 다 엔비디아의 가속 컴퓨팅 GPU로 전환할 시 어마어마한 매출이 나올 것이고 젠슨 황은 현재 일반 컴퓨팅에서 가속 컴퓨팅으로의 전환이 티핑 포인트에 도달했습니다.
또한 3분기 매출 가이던스를 $32.5B로 언급하며 여전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4분기에는 Blackwell 제품의 본격적인 출하로 인한 추가 성장까지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적 발표 이후 엔비디아의 주가는 떨어졌지만 이는 실적이 안 나와서는 아닌 거 같습니다. 현재 저는 엔비디아를 사지는 못 하고 있지만 이전에 샀던 주식에서 팔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성장 여력이 아직 많이 남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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