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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뉴스

트럼프 보편관세 발표 - 관세전쟁, 과거사례와 비교하면 위기일까? 기회일까?(feat. 미중무역갈등, 대공황, 리먼 브라더스)

by 20대의 경제일기 2025. 4. 10.

안녕하세요! 20대의 경제일기입니다.

트럼프가 결국 미국 해방의 날이라고 이름을 붙인 날에 관세를 발표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의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이라 증시가 저번 주 금요일까지 엄청 하락하였는데 과거 사례와 비교하여 이 상황 속 어떠한 투자를 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트럼프의 관세 발표

트럼프의 관세발표 - 각국의 관세 측정 이유와 관세 발표 전 상황

트럼프는 이미 4월 2일을 미국 해방의 날로 명명하고 관세 발표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관세 발표 전 시장의 예상은 각나라에 10~15%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이 가장 큰 예측 중 하나였습니다. 관세 발표 후 바로 일주일 뒤 관세를 시행하는 것이 였기에 각 나라의 관세를 부과하는 것보다 모든 나라에 일률적으로 부과한다는 것이 가장 확률이 높은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관세발표 당시 나온 내용은 매우 충격적이 였습니다.

국가미국에 부과한 나라별 관세국가별 새로운 관세
EU39%20%
중국67%34%
일본46%24%
베트남90%46%
한국50%25%
대만64%32%
인도52%27%
태국72%37%
스위스61%32%

트럼프는 모든 수입품에 대해 기본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특정 국가에 대해 추가적인 "상호적 관세"에 대하여 발표를 했습니다.

이는 2018~2019년 미중무역갈등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광범위적인 정책으로 시장은 충격에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트럼프가 관세 발표 당시 사진에 보이는 테이블을 가지고 와서 각 국가는 미국에 이러한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 중이며 우리는 관대하니 이 중에서 절반만 부과하겠다는 발언을 하여 표에 보이는 "미국에 부과한 나라별 관세"의 관세가 어떻게 계산이 되었는지 많은 이들이 궁금해 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측정표

 결론부터 말하자면 위에 있는 식이 트럼프가 관세를 부과한 비율입니다.

수입 - 수출 = 대미 무역적자
수입 = 해당 국가에서 수입한 금액

관세라는 매우 중요한 정책을 이러한 단순 계산식으로 계산을 하여 많은 국가와 경제학자들을 아연실색하게 만들었습니다.

주말동안 베트남은 미국과 협상을 하기위해 베트남의 관세를 0으로 만들겠다고 하였지만 트럼프는 "비관세 장벽"이 존재한다는 이유로 협상에 진전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이러한 관세는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 글을 쓰는 시점인 4월 9일(수) 07:00 기준 한국 한덕수 권한대행과 통화 결과 의미있는 진전이 일어났다고 하는 뉴스가 나왔지만 관세에 대한 언급은 없는 것으로 보아 결국 오늘 관세는 시행될 거라는 실망감에 주가는 장 초반 올랐다가 내려가고 있습니다.

1930년 대공황 당시 사진

트럼프의 관세전쟁, 보편관세는 과거 경제 사례와 비교해 얼마나 심각한가

현재 나스닥이 이정도의 하락을 보인 경우는 대공황, 리먼 브라더스, 미중 무역갈등전체 역사로 보아도 몇 번 없습니다.

그중에서 현재 지금의 관세전쟁과 비슷한 사례로 많은 매체에서 언급되는 것이 대공황과 스무트-홀리 관세법입니다.

스무트-홀리 관세법이란 1930년 당시 미국이 스무트-홀리 관세법을 통해 수입품에 평균 40-48%의 관세를 부과하자 글로벌 무역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대공황이 발생하였다는 대공황의 유력한 요인으로 뽑히는 정책 중 하나입니다.

대공황 당시 미국 주식은 1929년부터 1933년까지 약 80% 이상 하락했으며 경제는 회복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현재의 보편관세의 관세율은 주요국 기준 10% ~ 43%를 부과하였는데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부과하고 자유시장의 중요성이 커진 시점에서 스무트-홀리 관세법보다 훨씬 큰 파장을 가져올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미중 무역갈등

또 하나의 사례로는 미중 무역갈등이 있죠! 트럼프 1기인 2018년에 미국은 중국에 대해 25%의 관세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관세발표 이후 S&P500 지수는 약 3% 가량 하락하였고, 2019년 추가 발표에서도 비슷한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애플, 테슬라 등 빅테크 중 제조업체는 중국에 대한 매출비중이 가장 큽니다. 이전 제 블로그 글인 테슬라에 대해서 살펴보시면 중국의 전기차 시장이 성장성과 규모면에서 압도적으로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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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economy.tistory.com

또한 당시 관세는 중국이라는 특정 국가에 국한되었지만 현재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리먼 브라더스 파산 사태를 보면 관세와 연관은 없지만 시장의 신뢰가 무너졌을 때 주식시장이 회복이 어렵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과 비교해보면 트럼프가 언제든 이러한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사실 자체가 투자 심리를 위축한다는 의미입니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와 연준의장 파월의 사진

다음 주목해야할 점은 관세가 낮아지냐? 금리가 낮아지냐?

결국 다음 우리가 주목해야할 뉴스는 관세를 언제 낮출 것인지?, 금리가 언제 낮아질 것인지? 입니다.

오늘 기준 관세는 협상에 진전이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도 한덕수 권한대행과 협상에 진전이 있었다고 언급을 하고 베트남과도 현재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뉴스와 백악관 인터뷰로 미루어 짐작하면 관세를 0%로 부여하는 상황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보편관세인 10% 정도만 부여하는게 제일 좋은 협상안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에 관세 10%를 부여하고 중국에는 더한 관세를 부과한다면 결국 관세로 인한 물가상승으로 기업의 비용이 증가하고 실적이 잘 안나올 가능성이 커집니다.

현재 실적발표를 한 리바이스와 델타 항공을 보면 관세에 대한 영향을 가이던스에서 제외를 하고 있어 실적 시즌이 다가오는 지금 대부분의 기업이 이러한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고 그렇다면 주가가 당분간 크게 상승을 하긴 힘들 거 같습니다.

금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트럼프가 파월에게 지금이 금리를 낮출 분명한 기회다라고 언급을 하였는데 파월의장은

나는 선출 공무원의 말은 원래 듣지 않는다.

라는 명언을 남기며 관세의 영향이 어떻게 물가에 영향을 미칠지 파악이 되지 않았기에 충분한 기간을 가지고 금리를 다루겠다고 언급하였죠.

현재 미국의 고용시장은 매우 견고하여 금리를 낮출 명분 또한 없는 상황입니다. 주식시장만 하락하고 있지 현재 미국의 실물경제는 좋은 상황이죠.

OPEC의 석유 증산 발표

이러한 시장에서도 희망을 찾는다면 - 기대 인플레이션과 유가

이러한 시장에서 희망을 찾는다면 유가가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현재 유가는 미중 무역갈등의 여파로 5%나 하락하며 현재 $56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OPEC 또한 석유를 증산한다는 발표를 하며 유가는 더욱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CPI(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매우 많이 끼치는 유가인 만큼 유가가 하락하는 것은 단기적으로 좋은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주식의 하락과 관세에 대한 생각으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기대 인플레이션이 하락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장기적으로 변한다면 당연히 기대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주식시장의 하락과 관세에 대한 생각으로 소비가 둔화되면 기대 인플레이션도 낮아질 수 있는데, 유가와 기대 인플레이션의 하락이 맞물리며 생각보다 나은 CPI 발표가 나온다면 금리 인하에 대한 신호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현재 저는 주식 중에서 SOXL을 조금씩 매집하는 중인데 장기투자를 할 생각은 아직 없으며 단기 반등에 조금 자금을 확보한 후 하락장과 횡보장 때 제가 블로그에 작성한 제가 좋아하는 기업들의 수량을 조금씩 늘릴 계획입니다.

다음 글은 SOXL에 대한 저의 생각에 대해 글을 쓰겠습니다! 오늘 한 주도 고생 많으셨고 이번 하락장에서 좋은 주식을 많이 주우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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