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매일지/애플(AAPL)

애플 2024년 3분기 실적발표 - 애플의 AI 비전 하지만 워렌 버핏의 애플 매도?

by 20대의 경제일기 2024. 8. 4.

안녕하세요! 20대의 경제일기입니다.

이번 주 장이 매우 안 좋게 마감되었습니다. 2022년 코로나 이후 최악의 장이라고도 불릴 만큼 나스닥의 하락이 심했는데요. 이는 3%를 유지하던 실업률이 4%를 찍고 비농업고용지수 마저 안 좋게 나오면서 골디락스로 돌입하는 것이 아닌 경기침체가 우려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하락장에서 애플 혼자 실적발표와 함께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어떠한 이유에서였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실적발표 - 예측을 뛰어넘은 매출과 EPS의 성장

Apple 매출: $85.8B / 예측: $84.45

Apple EPS: $1.4 / 예측: $1.35

Apple 서비스 매출: $24.2B


애플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하며 새로운 6월 분기 기록을 달성했고 시장의 예측치보다 높은 실적을 보여주며 호기롭게 출발했습니다.

애플의 EPS는 $1.4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하며 또 한 번 6월 분기 신기록을 달성하였고 시장의 예측치보다 높았습니다.

또한 애플의 경우 위에 그림에서 보듯이 전체적인 지역의 매출은 증가하며 예측치를 상회하였지만 중국에서만 매출이 줄어 위와 같은 실적이 나왔고 중국 시장의 예측치는 $15.2B 였지만 $14.7B를 기록하며 중화권에서는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의 서비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지속적으로 Apple TV와 Apple pay 등의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매출 - Iphone 15의 칭찬과 기대되는 아이폰 전망

Apple iPhone 매출: $39.3B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

iPhone 설치 기반이 전 세계적으로 사상 최고치 기록


Apple의 아이폰 매출은 $39.3B로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하면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아직까지도 전반적인 수요가 회복되지 못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죠.

하지만 미국 기업들이 현재 환율의 영향을 받고 있고 환율 영향 제외 시 Apple의 iphone 매출은 성장한 것이며 중국에서만 감소되는 모습을 보였기에 시장은 나쁘지는 않게 평가하였고 iPhone 설치 기반이 전 세계적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팀쿡은 iPhone 15가 놀라운 배터리 수명, 뛰어난 카메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으로 고객에게 찬사를 받고 있다고 언급하며 고객 만족도는 매우 높아 미국에서 98%의 만족도를 기록했습니다.

애플의 iPad, Mac, Wearables, Home and Accessories 실적 요약

iPad: $7.2B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

Mac: $7B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

Wearables, Home and Accessories: $8.1B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


애플의 iPad는 $7.2B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4%나 증가하였습니다. 이번 애플이 m3에 이어 m4칩을 발표하면서 m4칩을 탑재한 iPad를 발표했는데요. 벤치마크에서 좋은 기록을 한 m4칩인 만큼 해당 칩을 탑재하여 출시한 신형 iPad가 매출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Mac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하며 $7B를 기록하였고 M3 칩을 탑재한 MacBook Air가 매출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m4 칩을 발표한 만큼 애플의 Mac 또한 m4칩을 탑재한 제품이 발표될 전망인데요. 현재 저도 m4칩이 나오면 Mac으로 갈아타려고 하는 상황이라 m4칩을 탑재한 신형 Mac이 나오면 매출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밖에도 애플워치, 에어팟 등을 포함하고 있는 Wearables, Home and Accessories 부문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1B로 아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실적발표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애플의 AI 전망

사실 이번 분기에서 저는 애플의 실적발표보다는 WWDC 2024가 훨씬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말하는 나스닥의 빅테크 기업들 중 대장격들인 매그니피센트 7들 대부분이 AI에 대해서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이 있었는데 애플의 경우 딱히 계획에 대해서는 밝혀진 것이 없었는데요. 이번 WWDC 2024를 통해 애플이 전망을 발표하며 중요한 전환점을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Apple Intelligence는 AI와 기계학습 분야의 수년간의 혁신과 투자를 바탕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팀쿡은 Apple Intelligence를 위와 같이 소개하며 Apple의 AI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였는데 이 Apple Intelligence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계획이고 이는 개인정보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온디바이스 처리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애플이 호기롭게 발표했던 새로운 라인업인 VisionPro와 관련해서도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2,500개 이상의 네이티브 공간 앱과 150만 개의 호환 앱등을 확장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워렌 버핏 애플 주식 절반 처분


이러한 실적발표 중 우려스러운 일이 있습니다. 바로 버크셔 해서웨이의 수장 워렌 버핏이 애플의 주식을 절반 가량 매도했다는 것인데요.

이전까지 워렌 버핏은 애플을 쭉 매도하고 있었지만 그저 다른 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현금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는데 이러한 부분은 우려스러운 점이긴 합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현금보유량을 시가총액에 30%까지 늘리며 경기침체를 대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저는 지금 가지고 있는 Apple 주식을 팔 생각은 없습니다. 시장의 경기가 안 맞아 제가 가지고 있는 주가보다 낮아지게 되면 추매를 할 생각이며 주가보다 낮아지지 않으면 그대로 현금을 들고 있을 계획입니다.

이는 제가 주식시장이 경기침체로 접어들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이 아닌 지금은 어찌 될지 모르지만 결국엔 애플은 우상향 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긴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안 좋은 시장 분위기 속 다 같이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